멜로드라마는 일반적으로 ‘남녀간의 애정을 주로 다루는 영화’라는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는 개념을 가진다. 유지나는 멜로드라마를 ‘비극적이고 통속적이며 지나치게 감정이 강조된 여성 주인공의 애정담론, 그리하여 여성 관객들을 주 대상으로 한 여성용 장르’라고 정의 내린 바 있다.
1) 멜
일반적으로 ‘멜로드라마’라 하면 눈물샘 자극하는 연애담, 감상주의에 편승한 판타지 러브 스토리, 여자들이 즐겨 보는 드라마, 여성용 장르 등의 상념이 떠오른다. 이런 부정적이고 제한적인 평가에도 불구하고, 멜로드라마의 위세는 꾸준하며 생명력은 질기다. 특히 할리우드영화는 물론이고 한국
멜로드라마 적 요소가 이 시기에 사용되었다.
현대에는 흔히 남녀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 감상적인 극을 통틀어서 멜로드라마라 칭하기도 하고, 여성 관객을 주 대상으로 하여 감정이 강조된 여성 주인공의 사랑 이야기를 멜로드라마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시 말해서 멜로드라마는 음악을 반
멜로드라마? 장르는 드라마 중 남녀의 사랑이나 선과 악의 문제, 인간의 본능 등 일상의 생활 속에서 묻어있는 삶의 문제를 다룬 영화들을 의미한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멜로드라마란 이보다는 훨씬 제한적인 의미의 용어로 사용되는데, 주로 남녀간의 사랑이나 가족 구성원들간의 갈등을 다룬 여성 취
Ⅱ 본론
① 발리에서 생긴 일
ⅰ 서론
모든 드라마는 멜로다. 드라마의 궁극은 사랑, 바로 그것이기 때문이다. 사랑은 갈등의 원천이자 사건의 내용 그 자체이며, 마지작 갈등의 해소 방법이다. 사랑을 이루어가는 이야기인 동시에 사랑을 지연시키는 힘들에 대한 이야기 이다. 사랑을 방해하고 지체
드라마 <인어아가씨>역시 가족, 학교, 직장 내에서 화제라고 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앞서 언급한 일일드라마의 특성 이외에 이 드라마에 또 주목하는 이유가 있다. 다른 드라마에서 등장인물들의 성비가 1:1 정도인데 반해 <인어아가씨>의 등장인물의 성비는 여성:남성=2.25:1으로 크게 차이가 난다. 그만
3.2 현대 여성영화의 현실과 전망
여성을 대상(관객)으로 삼는 영화. 여성 영화는 멜로드라마와 혼동되기도 하지만 엄격하게 말해서 멜로드라마가 곧바로 여성 영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최루성 여성멜로드라마는 분명 여성을 주인공으로 하고 여성적 시각을 중심으로 다루지만, 여성의 욕망
여성일 때는 남성중심의 한국 사회 특히 과거의 한국 사회에서 남겨진 여성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이렇게 슬프고 안타까운 소재들, 시한부 인생과 남겨진 여성이라는 이 소재들을, 사랑이라는 줄기를 통해 관객을 울리고자 하는 영화인 멜로영화는 즐겨 사용한다.
멜로드라마라는 굉장히 대
여성성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묶어보려고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진정한 여성성의 발현에 대한 고민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본론
Ⅰ. 구원의 여성상 - 멜로물
여성의 대표적 이미지란 우아하고 섬세하며 순수한 모습을 띠고 있는 여인이다. 흔히 순정만화나 멜로드라마의 대표적 캐릭터라